[경제읽기] “수도권에 6만가구 공급”…정부 대책 내용은

<출연 : 권혁중 경제평론가>

경제 현안을 보다 쉽게 풀어보는 ‘경제읽기’ 시간입니다.

오늘도 다양한 경제 이슈들, 권혁중 경제평론가와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질문 1> 정부가 오늘 오전 주택공급 확대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입지가 좋은 도심 내 부지를 활용해 6만호를 공급하겠다는 건데 이번 공급 대책의 핵심은 무엇인가요?

<질문 1-1> 정부는 지난해 9.7 부동산 대책을 발표하고 수도권 도심과 택지 등에 5년간 135만호 이상 주택 착공을 약속한 바 있는데요. 이번에 발표한 주택 공급이 이것의 일환이라고 보면 되는 건가요?

<질문 2> 오늘 발표된 주택 공급 내용 중 이전과는 다른 파격적인 내용이 있다거나 또는 국민들이 실제로 체감할 수 있는 부지 같은 곳이 있나요?

<질문 2-1> 정부에서는 주택공급을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게 실행력 있게 추진하겠다고 했는데요. 이번에 발표한 내용을 봤을 때,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거라 보시나요?

<질문 3> 이번에 세제 관련 부문이 빠졌는데요. 어제 김용범 정책실장이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조치와 관련해 기자간담회에서 5월 9일이 아닌 한 두 달 뒤에 종료하는 것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당초 이 대통령은 절대 유예 없다라고 했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이해하면 될까요?

<질문 3-1> 부동산 세제 개편에 관해서도 예고했는데요. 시기별, 단계별로 많은 조합이 가능하기 때문에 종합적으로 시뮬레이션 해보고 방안을 만들겠다고 했습니다. 세제 개편은 언제쯤으로 예상해 볼 수 있을까요?

<질문 4> 이번에 발표한 신규 주택 개발 지역과 관련해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즉시 지정해 투기성 토지 거래를 사전에 차단하겠다고 했는데요. 그동안 관례로 봤을 때, 차단이 가능할까요?

<질문 5> 어제 SK하이닉스가 실적을 발표하고, 오늘 삼성전자가 실적을 발표했는데요. 두 기업 모두 역대 최고 실적을 발표했네요?

<질문 5-1> 삼성전자의 경우 반도체 부문이 독보적인 실적을 내고 있는 반면, 스마트폰과 가전 부문은 부진한 모습인데요. 앞으로 반도체 부문에 슈퍼사이클이 장기화될 거란 전망이 많지만, 올해 삼성전자는 어떤 전략으로 나올까요?

<질문 6> 양사의 최대 실적에 힘입어 오늘 코스피 시장은 5,200을 돌파하며 사상 최고치를 또 경신했는데요. 오늘 증시 상황은 어떻습니까?

<질문 7> 미 관세 인상과 관련해 김정관 산업통상부 장관이 오늘 미국을 찾아 한국 상황을 자세히 설명할 예정인데요. 미 재무장관이 한국 국회가 승인하기 전까지 무역 합의는 없을 거라고 다시 한번 못을 박았는데, 김정관 장관이 미 상무부 장관을 만나서 우리가 어떤 제안을 할 수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보나(bonamana@yna.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