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한-EU 전략대화’ 개최…”실질 협력 증진 논의”

제2차 한-EU 전략대화[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외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조현 외교부 장관이 카야 칼라스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만나 한-EU 간의 실질 협력 증진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외교부에 따르면, 조 장관은 현지시간 22일 오전, 벨기에 브뤼셀 EU 대외관계청(EEAS)에서 카야 칼라스 EU 외교안보 고위대표와 제2차 한-EU 전략대화를 했습니다.

이는 지난 2024년 11월 서울에서 열린 제1차 한-EU 전략대화 이후 약 1년 2개월 만입니다.

조 장관은 한국과 EU가 전략적 동반자로서 각 분야에서 우호협력 관계를 꾸준히 발전시켜온 점을 평가했습니다.

칼라스 고위대표는 우크라이나 전쟁 등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전략적 파트너로서 한-EU 간 소통과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양측은 앞으로 정상회담을 비롯한 고위급 교류를 이어나가자고 하고, 안보와 경제통상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방안에 대해 심도있는 협의를 했습니다.

또,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정세 등 주요 지역정세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습니다.

이날 전략대화에서는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우크라이나 전쟁, 중동정세 등 주요 지역정세 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도 이뤄졌습니다.

#조현 #외교부 #한EU_전략대화 #EU #벨기에_브뤼셀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김민아(goldmina@yna.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