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쇼통’ 아닌 ‘진심’…엔씨 ‘아이온2’가 보여준 소통의 무게

[지디넷코리아]

몇 년 전부터 국내 게임업계의 최대 화두는 단연 ‘소통’이다. 이제 모든 게임사가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개발진이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소통이 최우선 가치로 부상한 배경에는 높아진 게이머들의 의식이 자리한다.

오늘날의 이용자는 단순히 주어진 콘텐츠를 소비하는 수동적 존재가 아니다. 적극적으로 개발 방향에 의견을 개진하고, 게임사와 함께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파트너로 진화했다.

하지만 최근 업계의 소통은 이른바 ‘쇼통(Show+소통)’으로 변질됐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렵다. 많은 게임사가 ‘의무감’에 등 떠밀려 방송을 켠다. 화려한 스튜디오에서 정제된 대본을 읽거나, 녹화된 영상을 틀어놓고 “우리는 다르다”는 공허한 외침만 반복한다. 이용자가 원하는 것은 ‘대화’인데, 게임사는 ‘통보’를 하고 있는 셈이다.

엔씨소프트 '아이온2' 소인섭 사업실장, 김남준 PD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최근 엔씨소프트 ‘아이온2’가 보여준 행보는 신선한 충격이다. 김남준 PD는 수염도 깎지 못한 덥수룩한 모습으로 카메라 앞에 섰다. 화려한 연출도, 잘 짜인 대본도 없었다. “얼굴이 뜯어질 것 같아 면도를 못했다”며 멋쩍게 웃는 그의 모습은 ‘게임밖에 모르는 순수한 개발자’ 그 자체였다. 이용자들은 그의 꾸밈없는 진심에 열광했다.

‘아이온2’의 소통은 단순한 이미지 메이킹에 그치지 않았다. 그들은 커뮤니티의 이슈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누구보다 빠르게 ‘행동’으로 답했다.

출시 당일 BM(수익모델)이 논란이 되자 즉각 방송을 켜 사과하고 해당 상품의 판매를 중단했다. “생각이 짧았다”는 솔직한 인정과 함께 이미 구매한 재화를 전량 보상으로 지급하는 모습은 기존 엔씨소프트의 이미지와는 확연히 달랐다.

유연함도 돋보였다. 당초 계획에 없던 ‘서버 이전’ 시스템 도입을 결정한 것이 대표적이다. 대기열 문제로 고통받는 이용자들을 위해 기존 방침을 과감히 뒤집고 시스템 개발에 착수했다. 자신의 고집을 꺾고 이용자의 불편을 최우선으로 둔 결정이었다.

엔씨 '아이온2'.

공정성을 지키기 위한 ‘무관용 원칙’ 또한 소통의 일환이었다. 시스템 버그를 악용한 사례가 발견되자, 비록 그 대상이 상위 랭커일지라도 예외 없이 제재를 가했다. “통수 치지 않겠다”, “오래 보고 만들었다”는 김 PD의 약속은 단순한 립서비스가 아니었다.

게이머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화려한 쇼케이스가 아니다. 내 목소리가 벽에 부딪히는 것이 아니라 개발진에게 닿고 있다는 ‘양방향’ 교감이다. 게임이 어제보다 오늘 더 나은 방향으로 가고 있다는 믿음을 주는 방송, 그것이 진짜 소통이다.

‘아이온2’가 보여준 파격적인 행보는 게임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어쩌면 앞으로 우리는 진정성 있는 소통을 지칭할 때 ‘아이온라이크’라는 단어를 떠올리게 될지도 모른다. ‘쇼통’의 시대, 엔씨소프트가 보여준 투박하지만 확실한 ‘진심’이 업계 전반으로 확산하길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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