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
가상자산거래소 빗썸에서 60조원 규모의 비트코인 오지급 사고가 발생하면서 금융당국은 제도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앞으로의 시장 전망에 어떤 파장을 줄지도 관심입니다.
관련 내용 김광석 한양대 겸임교수와 짚어봅니다.
어서오세요.
<질문 1>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에서 비트코인 62만개가 이벤트 보상으로 오지급되는 초유의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이른바 ‘장부 거래’ 방식으로, 사실상 빗썸에게는 실제로 ‘없는 자산’이 대량 지급된 건데요. 그렇다면 빗썸이 아닌 다른 가상자산거래소도 마찬가지 사고가 벌어질 우려 있다는 건데요?
<질문 2> 문제는 경제적 파장입니다. 일부 수령자들은 받은 비트코인을 즉시 매도했고 이 과정에서 빗썸 내 비트코인 가격이 한때 8천만 원대까지 급락하는 혼란이 빚어진 겁니다. 시세 급락으로 피해를 본 일반 투자자들에 대해서 빗썸 측이 보상안을 제시했는데요. 적절한 구제책이라고 보십니까?
<질문 3> 비트코인 가격이 심리적 저항선으로 여겨지던 7만 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AI 거품 우려로 촉발된 기술주 매도세와 맞물리며 급락하는 분위긴데요. 친 가상화폐 정책을 내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이후 이어졌던 상승분을 사실상 모두 반납한 셈인데요. 추가 하락 우려해야 하는 겁니까?
<질문 5> 한국 주식시장이 활황입니다. 코스피가 5,000선을 돌파하는 등 강세장을 보이면서 시가총액이 독일을 넘어선 데 이어 대만 주식시장까지 추월한 건데요. 선진국 시장과의 격차를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어요?
<질문 6> 코스피는 지난주 내내 극심한 변동성 장세를 이어갔습니다. 외국인 차익실현 압력에 매도/매수 사이드카가 세 차례 발동되기도 했는데요. 이 같은 롤러코스터 장세에서는 어떤 투자 전략 가져가는 게 현명할까요?
<질문 7> 한편 금융당국이 주가 1000원 미만의 ‘동전주’를 상장폐지 요건에 추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정부의 자본시장 활성화 기조에 따라 부실 기업 정리 속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되고 있어요?
<질문 8> 최근 강남 3구를 포함한 서울 동남권 아파트 시장에서 매물이 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유예 종료 등 이재명 대통령의 다주택자 압박 기조가 수급 흐름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분석인데요. 세금 부담을 의식한 고가 주택 보유자들의 매도, 계속 이어질까요?
<질문 9> 부동산 가격 상승 추세가 본격적으로 꺾였다고 볼 수 있을까요? 올 상반기 부동산 시장 전망 어떻게 내다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이혜선(youstina@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