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70억 빚 갚고 ‘SBS 연예대상’ 눈물

[서울=뉴시스] 최지윤 기자 = 그룹 ‘룰라’ 출신 이상민이 첫 ‘SBS 연예대상’ 주인공이 됐다.

이상민은 31일 서울 상암동 SBS 프리즘타워에서 열린 ‘2025 SBS 연예대상’에서 ‘미운 우리 새끼’와 ‘신발 벗고 돌싱포맨’으로 대상을 차지했다. 돌싱포맨은 이상민과 개그맨 김준호가 재혼, 23일 방송을 끝으로 4년 만에 막을 내린 상태다. 이상민은 MC 유재석을 비롯해 전현무, 탁재훈, 신동엽, 서장훈, 지석진과 경합해 영예를 안았다. 수상자로 호명되자, 한동안 말을 잊지 못하고 울먹였다.

“미우새 첫 번째 녹화를, 에어컨이 없어서 월세를 많이 깎아준 곳으로 이사한 데서 시작했다. 내가 사는 모습 그대로 보여줬다. 여러 시각이 있었는데, 이렇게 힘들게 아둥바둥 사는 모습이 많은 사랑을 받을 거라고 예상하지 못했다. 평생 빠져 나올 수 없을 것 같은 많은 빚을 방송 하면서 갖게 될 줄도 몰랐다. 미우새에 담긴 내 아카이브는 제2의 삶이 다 담겼다. 다시 시작할 수 있게 해줬고, 사랑하는 엄마가 떠나셨고, 마침내 그 힘들었던 순간을 다 마무리했고, 올해는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도 했다.”

이상민은 “올해가 제일 애매했던 해다. 매년 애매했고, 나 혼자 묵묵히 일 해왔다. 돌싱포맨을 통해서도 (PD, 작가들이) 준비해준 그대로 재미있게 보여줬는데 나에게 이런 기회를 주다니”라면서 “SBS에 평생 빚을 갚아도 모자를 만큼 많은 사랑을 줬는데, 오늘 서장훈씨, 지석진 형님과 셋이 같이 받았으면 얼마나 좋았을까 싶다. 나 같은 놈한테 대상을 줄 거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신동엽, 유재석 형처럼 20~30년간 방송을 위해 뛰어온 분들이 있는데, 내가 대상을 받을 거라 곤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며 감격했다.

일과 사랑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지난해 사업 실패로 인한 빚 69억7000만원을 20년 만에 청산했고, 올해 4월30일 강남구청에서 비연예인과 혼인신고했다. 2005년 탤런트 이혜영과 이혼한 지 20년 만이다. 부인은 1983년생으로, 이상민보다 열살 어리다. 올해 사업 관련 미팅에서 만났으며, 3개월 여 만에 부부 연을 맺었다.

“사랑하는 아내에게 한 마디 해도 될까요? 결혼하고 바로 2세를 위해 노력했는데, 옆에서 아무것도 해준 게 없다. 결혼식도 하지 않고, 신혼여행도 가지 못했다. 그런 나를 옆에서 응원해주고 사랑해준, 내 생에 최고의 선물인 아내가 받아야 될 상이 아닌가 싶다”면서 “내가 왜 대상을 타는지 의아할 수 있다. 미우새에서 준 기회가 있어서 최선을 다했다. SBS를 많이 사랑해준 시청자들께 감사드린다. 내 모든 삶이 저장된 SBS에 폐 끼치지 않도록, 지금보다 멋진 삶을 살도록 노력하겠다. 하루 하루 감사하며 최선을 다해 살겠다. 내가 받은 복 내년에 모두 돌려 드리겠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며 큰절 했다.

2025 SBS 연예대상 수상자(작)

▲대상=이상민(미우새·돌싱포맨)
▲최고 인기 프로그램상=런닝맨
▲프로듀서상=전현무(우리들의 발라드), 양세찬(런닝맨)
▲최우수상=이서진·김광규(내겐 너무 까칠한 매니저 – 비서진), 최진혁(미우새), 이현이(동상이몽2-너는 내 운명, 골 때리는 그녀들), 김진경(골때녀)
▲우수상=유연석(틈만 나면,), 윤시윤(미우새), 지예은(런닝맨), 박하얀(골때녀)
▲공로상=이경규(마이턴)
▲AI가 뽑은 SBS의 얼굴=유재석(런닝맨)
▲화제의 프로그램상=우리들의 발라드
▲특별상=하하(런닝맨)
▲베스트 팀워크상=동상이몽2
▲베스트 엔터네이너상=윤현민(미우새)
▲올해의 핫클립상=차태현(우리들의 발라드)
▲올해의 도전상=임원희·김승수·허경환(미우새)
▲베스트 커플 UP상=유재석·유연석(틈만 나면,)
▲ESG상=임영웅(섬총각 영웅)
▲선한영항력상=정은혜 부부(동상이몽2)
▲신스틸러상=탁재훈·추성훈(마이턴)
▲방송작가상=모은설(우리들의 발라드)
▲라디오 DJ상=황제성(황제파워)
▲루키 UP상=이채연(골때녀)
▲신인상=김원훈·이수지(마이턴)

◎공감언론 뉴시스 plain@newsis.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