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계부터 생산까지…HD한국조선해양, 통합 플랫폼 구축 속도

HD한국조선해양 초대형 암모니아 운반선[HD한국조선해양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HD한국조선해양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HD현대의 조선 부문 중간지주회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선박 설계에서 생산까지 하나의 데이터 흐름으로 이어지는 통합 플랫폼 구축에 속도를 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오늘(24일) 디지털 솔루션 기업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이하 지멘스)를 선박 설계-생산 일관화 통합 플랫폼 구축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멘스와 함께 내년부터 플랫폼 개발을 시작해 2028년 HD현대중공업, HD현대삼호 등 국내 사업장에 순차 적용할 예정입니다.

플랫폼 적용은 향후 해외 사업장까지 확대됩니다.

현재 선박 설계와 생산에는 선박의 3D 모델을 설계하는 CAD, 선박의 전체 생애주기를 관리하는 PLM, 디지털 기술로 제조 과정을 계획·분석해 최적화하고 실제 생산에 반영하는 DM 등 의 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는데, 통합 플랫폼은 기존에 분리돼 운영됐던 시스템들을 하나로 합쳐 설계 변경이 생산 현장에 즉시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선박 제작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되는 하나의 설계도로 관리하는 겁니다.

기존에는 설계 변경 시 생산 시스템에 별도 입력하는 과정이 필요했지만, 통합 플랫폼이 구축되면 설계와 생산을 하나의 데이터로 실시간 연결해 공정 간 데이터 단절에 따른 비효율과 오류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록 조립, 용접 정보, 배관·전장 데이터까지 3D 모델로 통합 관리가 가능해 설계 정확도 향상, 생산 계획 최적화, 작업 공정 표준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에 더해 HD한국조선해양은 선박과 조선소 현장을 3D 기반으로 정밀하게 구현한 디지털 환경을 토대로 산업용 메타버스 구축에도 나섭니다.

HD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설계와 생산을 하나로 연결하는 통합 플랫폼은 미래형 스마트 조선소 구현을 위한 핵심 기반”이라며, “디지털 제조환경 구축을 통해 조선 현장의 업무 방식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조선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이끌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지멘스 #선박설계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구하림(halimkoo@yna.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