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경북 경산과 울산을 잇는 고속도로 신설을 위해 지자체들이 공동 선언문을 채택하고, 정부 계획 반영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습니다.
다만 사전 타당성 평가에서는 과제가 남아 있어, 향후 국가계획 반영 여부가 관건입니다.
정지훈 기자입니다.
[기자]
경북도와 울산시, 경산시가 공동선언문을 채택하고, 경산-울산 고속도로를 정부 계획에 올리기 위한 공동 대응에 들어갔습니다.
도로는 경북 경산 진량에서 울산 언양까지, 약 50km를 새로 잇는 구상입니다.
지금은 경부고속도로나 대구·부산고속도로를 우회해야 해 물류와 이동 시간이 길다는 지적이 이어져 왔습니다.
이번 사업의 핵심은 산업 물류입니다.
<이철우 / 경북도지사> “영남권 경제가 활성화되고 지방 균형 발전 또 가장 가깝게는 울산 현대자동차에 납품을 빨리 해서 자동차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하리라 생각합니다.”
경산의 자동차 부품 산업과 울산의 완성차 산업을 직접 연결해 공급망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겁니다.
<조현일 / 경산시장> “천억 정도 절감 효과가 있는데 그 천억이 우리 기업들한테 고용 창출이 늘어나고 기업의 근로자 복지에도 증대되는 그런 효과가 있을 거라…”
다만 사전 타당성 평가에선 총사업비가 3조 원대로 추산됐고, 비용 대비 편익, 그러니까 경제성은 기준에 다소 못 미쳤습니다.
지자체는 이 사업을 단순한 지역 도로가 아니라, 국가 산업 경쟁력과 균형발전을 위한 노선으로 보고 있습니다.
경북 남부 소외지역의 교통 인프라 확보와 산업과 관광, 농축산물 물류 활성화 등 경북과 울산 전체에 미치는 경제 파급효과 규모는 6조 원에 이를 것이란 주장입니다.
<조지연 / 국회의원> “대미 고율 관세 여파가 제조업의 위기로 현실화되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걸 돌파하기 위해서는 물류 혁신, 물류비 절감이 매우 절실한데 이 부분을 매우 강조할 예정이고”
경산-울산 고속도로가 정부의 중장기 고속도로 건설 계획에 포함될 수 있을지, 향후 국토부와의 협의가 본격화될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정지훈입니다.
[영상취재 최문섭]
[그래픽 허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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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훈(daegurain@yna.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