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9일 새마을금고이사장 선거 후보등록…경기는 누구

[수원=뉴시스] 변근아 기자 = 내달 5일 실시되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본후보 등록이 18일 시작된다.

경기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이날부터 19일 오후 6시까지 이틀간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후보 등록이 진행된다.

그동안 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는 금고 자체적으로 진행했으나 이번 선거부터 관할 구·시·군선거관리위원회가 의무 위탁받아 이사장을 동시 선출하게 됐다.

선거를 진행하는 경기 지역 금고는 총 94개다. 그중 84개 금고가 회원 직선제로 진행되고 10개는 대의원 간선제로 금고 이사장을 선출한다.

선거 후보자로 등록하기 위해서는 출마하는 금고의 회원이어야 하고 새마을금고에서 4년 이상 일하거나 다른 금융 관련 기관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자로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한다.

등록은 관할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가능하다. 위탁선거법과 새마을금고법 및 해당 금고의 정관에 따른 후보자등록서류와 피선거권에 관한 서류 등을 제출하면 된다. 또 각 금고에서 정관으로 정한 기탁금(700만~1000만원)을 내야 한다.

등록을 마친 후보자는 20일부터 선거 전날인 내달 4일까지 선거 운동을 할 수 있다.

선거권자는 19일부터 21일까지 선거인명부를 열람할 수 있다. 명부는 열람 및 이의신청을 거쳐 오는 23일 확정된다.

투표는 내달 5일 오전 7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후보자 등 주요 선거 정보는 제1회 전국동시새마을금고이사장선거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gaga99@newsis.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