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예산 이렇게 운영한다'…기재부, 2025 나라살림 예산개요 발간

[세종=뉴시스] 안호균 기자 = 기획재정부는 17일 ‘2025년 나라살림 예산개요’를 책자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나라살림 예산개요는 올해 예산을 편성한 예산실 실무 담당자들이 국회에서 확정된 예산을 바탕으로 올 한해 나라살림 운영을 상세하게 설명하는 책자다.

책자는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 ‘2025년도 예산안 시정연설 및 제안설명’에서는 ▲맞춤형 약자복지 확충 ▲경제활력 확산 ▲미래 준비를 위한 경제 체질 개선 ▲안전한 사회와 글로벌 중추 외교 등 올해 예산안의 4대 중점 정책분야를 설명하면서 ‘책임있는 민생해결’, ‘경제 성장잠재력 제고와 구조개혁 지원’, ‘재정의 지속가능성 확보’에 역점을 두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강조했다.

2부 ‘2025년도 나라살림’에서는 전체적인 나라살림의 모습과 재정운용의 방향, 분야별 투자계획 등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1장은 재정운용 여건, 세입·지출 규모, 재정수지 및 국가채무 등 2025년 나라살림을 종합적으로 개관한다. 2장은 4대 중점 정책분야별 재원배분방향과 추진과제를 소개한다. 3장은 보건·복지·고용, 교육, 문화·체육·관광 등 12대 분야별 재정 지원 방향과 주요 지원 내용을 설명한다.

3부 ‘2025년도 예산 및 기금운용계획’에서는 일반회계·특별회계의 세입·세출과 기금의 수입·지출 등 재정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통계 정보를 제공한다.

2025년 나라살림 예산개요는 이날부터 기재부 누리집(www.moef.g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다음 주부터는 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에도 배포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ahk@newsis.com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