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뉴시스] 윤난슬 기자 =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29~30일 도교육청 2층 강당 및 창조 나래 시청각실에서 초등 수업 선도 교원 20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개정 교육과정 연계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실습 연수’를 운영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연수는 2024학년도부터 새롭게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해 ‘개념 기반 탐구 수업’에 관한 초등교원의 이해를 돕고, 실제 교실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실습형 연수로 운영한다.
개념 기반 탐구 수업은 학습자가 의미를 구성하는 탐구의 과정을 통해 깊이 있는 이해에 도달해 삶에 전이 가능한 지식과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을 의미한다.
최근 교육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개념 기반 교육과정 설계를 통해 학생 중심 탐구 수업을 운영함으로써 자기 주도성, 고등사고력 등 미래 역량을 길러나갈 수 있다.
주요 내용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분석 및 해석 ▲교과 선택(공통) 후, 조별 이해 진술문과 탐구 질문 개발 ▲수행 과제와 루브릭 개발 등이다.
2022 개정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 기준 마련 연구 책임자인 경인교육대학교 온정덕 교수가 강사로 나선다.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2022 개정 교육과정 도입을 앞둔 시점에서 개념 기반 탐구 수업 실습 연수는 초등교육 현장의 수업 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현장 중심의 내실 있는 지원을 통해 수업 중심의 학교문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ns4656@newsis.com
